본문 바로가기
경제

애덤 스미스부터 존 스튜어트 밀까지 고전파 경제학의 주요 원리

by 히스트 2023. 12. 3.

고전파 경제학은 경제학은 주로 18세기와 19세기 초기에 유럽에서 형성된 이론을 말하며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시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산업화와 자본주의 경제의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경제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접근 방식을 찾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면서 나타났습니다. 주요 특징은 시장의 자율성과 개인의 이기적 행위에 대한 믿음입니다.

 

 

고전파-경제학
고전파 경제학

 

 

고전파 경제학(Classical Economics)

고전파 경제학은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애덤 스미스는 기존의 경제론을 비판하고 분업, 가치, 수요와 공급등 고전파 경제학의 주요 개념을 제시했으며 자유무역을 옹호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경제학자로는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경제 활동을 자율적이고 균형 잡힌 시스템으로 이해하며, 이러한 시스템이 경제의 번영과 효율성을 촉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고전파 경제학의 주요 원리

자유 시장

고전파 경제학은 시장의 자율성에 대한 강한 신뢰를 기반으로 합니다. 시장은 개인의 이기적인 행위와 고객의 수요 및 공급의 상호 작용에 의해 조절되며, 국가의 개입이 최소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유 경쟁의 긍정적 효과

경쟁이 존재하면 생산성이 향상되고 효율성이 증가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와 전반적인 경제에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봅니다.

 

자원의 자연적 흐름

고전파 경제학은 자원의 자연적인 흐름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본과 노동은 경제 주체들 간의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 최적으로 할당되며, 이는 자연스럽게 생산성을 높이고 성장을 이끌어낸다고 주장합니다.

 

유연한 임금

임금과 가격은 시장에서 유연하게 조절되어 경제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임금 및 가격의 조절이 경제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고 봤습니다.

 

 

대표적 고전파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

애덤 스미스는 자유 시장 경제를 옹호하는 대표적인 인물로, 개인의 이기적인 행동이 결국 전체 사회의 이익을 증진시킬 것이라는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자유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로 간주되며, 공급과 수요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시장 메커니즘의 중요성을 설명을 하였으며 시장이 자연스럽게 균형을 이루고 경제 주체들이 자기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전체 사회에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데이비드 리카도

데이비드 리카도는 비교 우위 이론을 제시하여 자유무역을 옹호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각 국가는 상대적인 강점을 활용하여 자원을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국제 무역을 통해 모든 국가의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존 스튜어트 밀

존 스튜어트 밀은 자유와 개인의 권리를 강조했습니다. 경제적 자유와 자유시장에 찬성했지만, 동시에 정부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에는 행동을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를 말하며 자본주의의 제한된 형태를 주장하였습니다.

 

 

결론

고전파 경제학은 현대 경제학의 기반이 되는 주요 이론 중 하나입니다. 고전파 경제학은 시장의 자율성, 개인의 이기적 행위, 자원의 효율적 분배를 바탕으로 경제 현상을 해석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경제 현실과 부합하지 않는 부분, 한계와 제한된 범위가 있으며 현대 경제학은 더 나은 설명과 예측을 위해 다양한 이론을 통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