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신흥 경제연합 브릭스(BRICS)

by 히스트 2024. 4. 7.

브릭스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첫 글자를 딴 경제 협력체입니다. 2024년 아랍에미리트, 이란, 이집트, 에티오피아가 추가로 가입을 하였으며, 신흥 경제 및 개발 도상국(이머징 마켓)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브릭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며, 세계 경제 및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브릭스
브릭스

 

 

브릭스의 역사(BRICS)

브릭스는 골드만삭스에서 만든 용어였으며,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을 BRICs로 명명하며, 이들 국가가 세계 경제의 미래를 이끌 주요 국가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2009년 네 국가가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첫 정상회의를 가지며 공식적인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2010년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합류하면서 BRICS가 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이란,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에티오피아가 연합으로 추가 가입을 하였습니다.

 

 

브릭스 개발은행(NDB)

브릭스 개발은행은 미국의 달러 패권에 맞서 추진한 것으로 브릭스국가 및 개발 도상국의 개발 프로젝트 및 인프라 구축을 지원을 하는 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브릭스의 영향력

브릭스 국가들은 신흥 경제국으로서 세계 경제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릭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경제 질서에 도전하며, 다국적 기구에서의 개발 도상국의 목소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